◎ 출전: 금강경오가해 ◎ 2001/4/26(목) 20:54 | |
육조금강경 - 법신비상분 제26
法身非相分 第二十六 (법신은 상이 아님)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가히 三十二상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須菩提 言 如是如是 以三十二相 觀如來 수보리가 말씀드리되“그렇습니다. 그렇습니다. 三十二상으로써 여래를 볼 수 있습니다. 佛言 須菩提 若以三十二相 觀如來者 轉輪聖王 卽是如來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수보리야, 만약 三十二상으로 여래를 관한다 하면 전륜성왕도 곧 여래이리라.”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不應以三十二相 觀如來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의 설하신 뜻을 이해하기에는 응당 三十二상으로써 여래를 관할 수 없습니다.” 六祖 세존께서 대자비로 수보리가 相에 집착한 병을 없애지 못할까 염려하여 짐짓 이 물음을 지었는데 수보리가 부처님의 뜻을 알지 못하고 이에 “그렇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니 벌써 이것은 미혹한 마음이로다. 다시 말하되 三十二상으로써 여래를 관한다. 하시니 거듭 한번 더 미한 마음이로다. 眞을 떠남이 더욱더 멀어지므로 여래가 이를 위하여 설하되 저 미한 마음을 없애고자 하시되 만약 三十二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다면 전륜성왕도 곧 여래라고 하시니 전륜성왕이 비록 三十二이 있으나 어찌 여래와 같을 수 있겠는가. 세존께서 이 말을 이끌어 온 것은 수보리의 상에 집착한 병을 보내기 위하여 그로 하여금 깨달은 바가 깊이 사무치게 하심이로다. 수보리가 물음을 받고 미한 마음이 한꺼번에 풀어진 까닭에 “제가 부처님의 설하신 뜻을 이해하기에는 응당 三十二상으로써 여래를 관할 수 없습니다.”하시니라. 수보리는 큰 아라한이라. 깨달은 바가 매우 깊으시니 방편으로 그 미로를 보여서 세존께서 미세한 번뇌를 없애시니 방편으로 그 미로를 보여서는 바가 그릇되지 않기를 바라시니라. 世尊 而說偈言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그때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만약 색신으로 나를 보거나 음성으로써 나를 구하면 이 사람은 사도를 행함이라. 능히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 六祖 ‘若以’두 자는 말을 낼 때의 단서이다. 色이란 相이요 見은 識이요 我는 일체 중생의 몸 가운데 자성청정 無爲, 無相, 眞常의 體이니 높은 소리로 염불해서 성취하는 것이 아니요 모름지기 정견이 분명해야 바야흐로 解悟할 수 있느니라. 만약 色과 聲 두가지를 觀하거나 소리 가운데서 法을 구한다면 다음에 생멸이 있어서 여래를 깨닫지(悟) 못하리라. *서재영불교강좌| http://www.buruna.org/main.ht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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