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엠비 (DMB,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위성과 지상파 주파수를 이용한 신개념의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해 고정용이나 휴대용·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멀티미디어방송 서비스를 말한다.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줄임말이다. 디지털라디오방송(DAB : Digital Audio Broadcasting) 기술에 바탕을 두며, 여기에 멀티미디어방송 개념이 더해져 동영상과 데이터 정보를 추가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이다.
휴대폰·PDA·차량용 단말기 등을 통해 이동 수신이 가능할 뿐 아니라, 오디오ㆍ비디오ㆍ데이터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방송과 쌍방향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본격적인 방송통신의 융합시대를 알리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진다. 송출 방법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나뉜다.
지상파 DMB
지상의 기지국에서 주파수를 통해 프로그램을 전송한다. 한국에서는 2004년 3월 기존의 VHF 12번 채널(주파수 204~210㎒)과 8번 채널(주파수 180~186㎒)을 이용해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확정하였다. 지상파TV 한 채널에 3개의 DMB 사업자 선정이 가능하며, 한 사업자는 1개 TV방송과 3개 라디오방송, 1개 문자방송 등을 제공할 수 있다.
2005년 3월 지상파 DMB 사업자로 6개 업체가 선정되었는데, 지상파TV 사업자군에서는 KBSㆍMBCㆍSBS의 3개 방송사가, 비지상파TV 사업자군에서는 KMMBㆍ한국DMB-CBSㆍYTN-DMB의 3개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지상파 DMB는 2005년 6~7월쯤 서울과 수도권에서 무료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위성 DMB
지상파 DMB와 달리 위성 중계를 통해 서비스를 실시한다. 방송센터에서 프로그램을 위성으로 보내면 위성은 이를 전파를 통해 전국의 DMB용 단말기에 뿌려주는 방식이다. 수신율이 낮은 도심 지역에서는 중계기를 통해 방송을 수신하게 된다. 한 사업자가 10여 개 TV방송, 20여 개 라디오방송, 3~4개 데이터방송을 제공할 수 있으며, 주파수는 2.605㎓ 이상이다.
미국에서는 2001년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방송서비스를 시작했고, 일본에서는 2004년 10월 상용서비스를 개시했다. 한국에서는 2002년 SK텔레콤이 일본기업 MBCo와 합작으로 이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 2004년 3월 SK텔레콤과 MBCo가 공동사용할 위성 '한별 1호'를 쏘아올렸다. 2004년 12월 위성 DMB 사업자로 SK텔레콤를 중심으로 150개 업체가 참여해 설립한 'TU미디어'가 최종 선정되었다. TU미디어는 2005년 1월 위성 DMB 시험방송을 시작했고, 같은 해 5월부터 상용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한다.
*나온데 :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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