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문화

[스크랩] 불교의 체계적 이해

여여니(여연) 2011. 1. 13. 18:04

"불교의 체계적 이해" 책을 다시 읽으니

 언니 말씀따나 모두 중요하여 정리란 말이 무색 하군요 

그래도 말한 것에 책임이 있으니까요.

나름대로 더 중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을 옮겨보려 하니

법우님들이 혹 빠진 부분이나 잘못 기록하는 부분이 있으면

바로 잡아 주기실 바랍니다.

 

            제 1장

        교설의 특질

 

1. 진리성 주장의 문제

 

  불교가 일어날 무렵(B.C. 5세기경)의 인도사회는

 여러가지 종교사상이 대립하고 있었다.

 

   정통파 바라문교는 우주의 창조주이며 본질이기도

한 범(brahman)이라는 천신에 대한 신앙과 공희(供希)을

통해서 인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함.

 

   1) 우파니샤드 : 인간의 자아와 범은 동일하다는 범아일여의

알음을 통해서만이 인간의 생사윤회를 부터 벗어날 수 있다함.

   2) 사문계 순세파 : 인간은 죽으면 그만이라는 단멸론을 주장함.

   3) 생활파 : 생사라는 것도 일종의 불변적 요소로서 인간의 의지로는

 어쩔 수가 없다는 무작용론을 내세웠다.

   4) 이계파 : 정신을 계박하고 있는 육체를 극렬한 고행을 통해

 분리시킴으로써 인간은 생사로부터 벗어날 수가 있다는 해탈사상

 

각 파는 자신의 주장이야말로 가장 올바른 진리로서 그 밖의 것들은

모두가 오류라고 부정하고 심한 쟁론을 일으키고 있었다.

 

각 파의 견해가 본질적으로 다르므로 그들 중의 어느 하나가

진리라하면 다른 것들은 거짓임에 틀림없다.

진리의 어느 일면만을 파악하고 그것을 전체에

적용시킨 오류를 범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것을 우리는 어떻게 식별해야 할까?

 

출처 : 일승보살회
글쓴이 : 반야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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